본문 바로가기

OS(운영체제)

운영체제란

 

운영체제란?

운영체제의 목적

  •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대행 해준다.( 그로인한 사용자 편의성 증가)
  •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인 관리 ,또는 형평성 있는 관리(자원을 관리해준다)
  • 사용자 및 운영체제 자신을 보호

운영체제의 분류

1. 동시 작업 가능 여부

  • 단일 작업(Single Tasking)

한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(ex. MS-DOS 프롬프트 상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을 끝내기 전에 다른 명령을 수행시킬 수 없음)

  • 다중 작업(Multi Tasking)

동시에 두개 이상의 작업을 진행(ex. UNIX,MS Windows 등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이 끝나기 전에 다른 명령이나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음)

 

2. 사용자의 수

  • 단일 사용자(Single User ) ex. MS-DOS, MS Windows
  • 다중 사용자(Multi User) ex. UNIX, NT server

3. 처리 방식

  • 일괄 처리(batch processing) ( 현대의 처리방식이 아님 )
    • 작업 요청의 일정량을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    • 작업이 완전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
  • 시분할 (time sharing) ( 현대의 처리방식 )
    •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    • 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 시간을 가짐
    • interactive한 방식 (키보드를 치면 바로 모니터에 출력)
    • ex. UNIX
  • 실시간 (Realtime OS)
    •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
    • ex. 원자로/공장 제어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장비, 로보트 제어
  • 실시간 시스템의 확장
    • Hard realtime system(경성 실시간 시스템) -> 미사일 제어
    • Soft realtime system(연성 실시간 시스템) -> 영화 프레임이 끊기면 기분이나쁨, 데드라인이 존재해서 프레임이 많이 끊키면 안됨

 

 

참고 자료
http://www.kocw.or.kr/home/cview.do?mty=p&kemId=1046323

 

'OS(운영체제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Process Management 1  (0) 2023.07.29
Process 2~3  (0) 2023.07.29
Process 1  (0) 2023.07.29
System Structure & Program Execution (2)  (0) 2023.07.22
System Structure & Program Execution (1)  (0) 2023.07.22